저서

마흔 건강 - 국민 건강멘토 박민수 원장의 맞춤처방전

페이지 정보

지은이
cindy (지은이)
출판사
북앳북스
출판일
14.03.27

본문

b92cb49b65b8c0710fe018e3168df844_1667385383_5921.jpg
 

책소개


《마흔 건강》은 “내 몸 경영”의 전도사이자 통합적 건강주치의인 국민 건강멘토 박민수 원장이 위기의 중년에게 제안하는 맞춤건강서로, 미래 인생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건강습관을 제시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것은 하루 세끼 절식, 젓가락 식사, 일상생활의 운동화, 햇빛 쬐기, 주말운동 등 일반인의 눈높이에 꼭 맞는, 기본에 충실한 일상의 생활지침들이다. 특히 “삼삼 스트레칭”은 저자가 직접 고안한 운동법으로, 운동과 담쌓고 사는 중년들이 하나같이 호소하는 목과 허리의 만성통증을 날려줄 쉽고 간편한 해결책이다. 그 외에도 이 책은 관계 중심 한국사회에서 소외되고 스트레스를 겪는 중년을 위해 부부, 동료, 친구, 아이와 스트레스 받지 않고 지내는 관계 노하우를 통해 몸뿐 아니라 마음까지 건강할 수 있는 통합건강을 추구한다. 


출판사 서평


[내 몸 경영] 박민수 원장의 마흔을 위한 처방전
몸뿐 아니라 마음까지 살피는 건강서


우리나라에서 마흔이란, 직장에서는 숨 쉴 틈 없이 경쟁하고, 가정에서는 돈 벌어오는 기계로 겉돌며, 예전 같지 않은 건강은 각종 보양식과 건강식품 남용으로 해결하는 존재다. ‘OECD 회원국 중 40대 이상 돌연사 비율 최고 기록’은 일에 치여 자신의 몸을 돌볼 틈이 없는 우리나라 중년의 현주소다.
《마흔 건강》은 “내 몸 경영”의 전도사이자 통합적 건강주치의인 국민 건강멘토 박민수 원장이 위기의 중년에게 제안하는 맞춤건강서로, 미래 인생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건강습관을 제시한다. 평균수명 100세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건강은 유지가 아니라 계획적으로 관리해야 할 대상이다. 비약적인 수명의 증대가 질병과 건강비용 증가까지 가져오는 장수리스크 시대에 건강은 곧 경제력이자 경쟁력이다.
박민수 원장은 우리네 건강인생이 40대를 기점으로 ‘건강성공자의 삶’ ‘죽겠다죽겠다의 삶’ ‘조기사망의 삶’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고 말한다. 99팔팔23사(99세까지 팔팔하게 살다가 2,3주 내에 죽음을 맞이하는 삶)를 맞이할 건강성공자의 삶, 의학의 발달로 생명은 연장되었지만 끝없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죽겠다죽겠다의 삶, 전혀 건강을 돌보지 않다가 어느 날 갑작스레 죽음을 맞이하는 조기사망의 삶이 그것이다. 저자는 “에너지의 80%는 일하는 데 쓰고, 20%는 내 몸에 투자하라”고 말한다. 거창하게 돈을 쓰라는 말이 아니다. 저자가 제안하는 것은 하루 세끼 절식, 젓가락 식사, 일상생활의 운동화, 햇빛 쬐기, 주말운동 등 일반인의 눈높이에 꼭 맞는, 기본에 충실한 일상의 생활지침들이다. 특히 “삼삼 스트레칭”은 저자가 직접 고안한 운동법으로, 운동과 담쌓고 사는 중년들이 하나같이 호소하는 목과 허리의 만성통증을 날려줄 쉽고 간편한 해결책이다. 그 외에도 이 책은 관계 중심 한국사회에서 소외되고 스트레스를 겪는 중년을 위해 부부, 동료, 친구, 아이와 스트레스 받지 않고 지내는 관계 노하우를 통해 몸뿐 아니라 마음까지 건강할 수 있는 통합건강을 추구한다.
40대를 넘어서면 우리 몸은 여기저기 고통을 호소하며 건강 적신호를 보낸다. 저자는 나이와 세월을 탓하며 방치하다가는 몸의 가치 하락으로 경제력을 상실하는 것은 물론, 질병으로 인해 건강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건강을 잃어서 하지 못하는 일들이 우후죽순처럼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한다.
평균수명 100세 시대를 눈앞에 둔 지금, 중년에게 남은 여생은 살아온 생보다 길다. “죽겠다죽겠다” 소리를 입에 달고 노년을 맞지 않으려면 지금 바로 내 몸에 투자하라.

4060세대에게 전하는 인생사업 성공의 핵심 TIP
“건강한 사람이 인생에서도 승리한다”


《마흔 건강》은 중년의 고질병인 복부비만에는 젓가락식사를, 골다공증에는 햇 쬐기와 운동을, 당뇨에는 저혈당 식단을 처방하는 것 외에도, 80%의 암을 예방하는 11가지 생활습관, 뇌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일상의 혈관 강화 습관 등 한국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주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일상의 실천법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한다. 폭식, 속식 등을 전식, 절식, 수식, 작식 등으로 바꾸는 건강 식습관을 비롯해 전 세계에 붐을 일으킨 간헐적 단식 대신 ‘절식’을, 2리터 이상의 물 섭취,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휴식, 햇빛 쬐기 등을 통해 스트레스와 우울증에서 탈출하는 법, 금연, 탈모, 냉방병, 동안 관리, 치아관리, 근육통과 안구건조증 해결법, 30대의 활력을 50~60대까지 유지하기 위한 솔루션 등 이 책에는 중년에게 꼭 필요한 건강법들이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특히 각 소제 말미에는 시크릿 Tip을 실어 상위 30%의 건강성공자가 될 수 있는 핵심 방안들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전문의인 저자가 제안하는 갖가지 제안들은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하다. 또한 일상의 팁들은 의사로서 저자의 오랜 경험이 담긴 환자들의 성공 사례와 함께 제시되어 친근감과 신뢰도를 높인다. 위기감 속에 매일을 보내는 이 시대 중년에게 《마흔 건강》은 돈 들이지 않고도 누구나 평생 실천할 수 있는, 미래를 대비하는 가장 유효한 대안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